온수매트 단점
- 공간 차지: 온수매트는 다른 전기매트와 달리 물을 데우는 보일러가 따로 있어야 합니다. 때문에 그만큼을 공간을 차지하게 되는데요. 방이 좁거나 물건이 많은 경우 꽤 불편할 수 있습니다.
- 물 관리: 물을 채우고 빼는 과정이 번거롭고, 2-3주에 한 번 정도는 물을 한두컵 보충해줘야 합니다.
- 소음: 물을 끓일 때, 물이 순환할 때 보일러 부분에서 약간 소리가 납니다. 다만 보일러 부분을 발 아래 쪽에 두면 수면시 크게 방해되지는 않습니다.
- 예열시간이 길다: 전기매트는 5분 이내에 따뜻해지는 반면, 온수매트는 10-20분 정도 소요됩니다.
- 전기료: 온수매트의 소비전력이 높아 전기매트보다는 10-20%정도 더 나오는 편입니다
- 고장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: 전기매트와 다른 구조이기 때문에 물 샘, 보일러고장, 모터 고장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.
온수매트 장점
위와 같은 단점에도 온수매트를 구매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?
1. 전자파에서 안전!
온수매트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매트부분에 전선이 지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. 전자파에서 가장 안전하다는 것인데요. 보일러부분만 빼면 따뜻한 물이 흘러가는 관이기 때문에 전자파에서의 안전성 면에서는 가장 우수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.
2. 적절한 온도유지
온수매트는 예열시간이 오래걸리지만, 난방보일러처럼 물을 데워 사용하는 것이라 포근하게 온도를 쭉 유지시켜줍니다. 때문에 수면시에 사용하기 좋습니다.
온수매트 구매요령
이번 겨울을 나기 위해 온수매트로 구매를 결정하셨다면, 다음 사항을 꼭 확인하고 구매하시기 바랍니다.
- 모터 순환식 온수매트: 비교적 고장률이 낮습니다.
- as여부: as기간이 어느 정도 보장된 제품이 좋습니다.
- 수평안전 기능: 보일러가 넘어지면 전원이 차단되어 위험을 방지합니다.
- 과열방지기능
- 수위센서 알람
- 분리난방
- 커버분리